寶物 巡禮 (1)
동대문이라고도 부르는데,
조선 태조 7년(1398)에 완성하였다가
단종 원년(1453)에 고쳐 지었고,
지금 있는 문은 고종 6년(1869)에 새로 지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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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寶와 寶物은 어떻게 다를까요?
우리 나라의 국보 제1호는 남대문이고, 보물 제1호는 동대문이다.
남대문과 동대문의 차이는 무엇일까?
이는 국보와 보물의 차이가 무엇인지를 묻는 것과 같다.
국보와 보물은 모두 문화재에 속한다.
문화재란 말은
"민족문화의 유산으로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의미한다
문화재청장이 지정하여 보존 관리하는 문화재를 보물과 국보라 하고
그리고 시·도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하여 보존 관리하는
문화재를 시·도 유형문화재라 한다
문화재 명칭 밑에는 그 문화재의 격이 기록되는데
국보 제△호·보물 제△·중요무형문화재 제△호·천연기념물 제△호
·사적 제△호·중요민속자료 제△호·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호·
경상남도 기념물 제△호 등등이 그것이다
국보 제1호와 제2호처럼 문화재의 일련번호는
그 문화재의 가치 높낮이와는 전혀 관련이 없으며
오로지 지정된 순서만을 나타낼 뿐이다.
참고적으로,
남대문을 국보로 지정하고 동대문을 보물로 지정한 이유는
1395년에 세워진 남대문이 1396년에 세워지고
1896년에 개축된 동대문보다 건축년도가 빠르고,
또 남대문이 가지는 정문으로서의 의의와
건축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비중이 크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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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성은 조선 정조 18년(1794)에 정조의 아버지사도세자의 능을 양주에서 수원으로 옮기면서 짓기 시작하여정조 20년(1796)에 완성한 성곽이다.중국성의 모습을 본뜨기는 했지만 과학적인 방법으로성을 쌓아 훨씬 발달한 모습을 하며한국 성곽을 대표하는 뛰어난 유적이다.
寶物 308호 풍남문(전북 전주시)
옛 전주읍성의 남쪽문으로선조 30년(1597) 정유재란 때 파괴된 것을영조 10년(1734) 성곽과 성문을다시 지으면서 명견루라 불렀다.‘풍남문(豊南門)’이라는 이름은영조 43년(1767) 화재로 불탄 것을 관찰사 홍낙인이영조 44년(1768) 다시 지으면서 붙인 것이다.
寶物 322호 관덕정 (제주도 제주시)
관덕(觀德)이란 문무의 올바른 정신을 본받기 위해
‘사자소이관성덕야(射者所以觀盛德也)’에서 따온 말로,
평소에 마음을 바르게 하고 훌륭한 덕을 쌓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누정 건물은 『탐라지』에 의하면
조선 세종 30년(1448) 병사들의 훈련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세웠다.
성종 11년(1480) 목사 양찬이 고친 뒤 여러 차례 수리를 거쳤다.
寶物 147호 밀양 영남루
이 건물은 조선시대 밀양도호부 객사에 속했던 곳으로
손님을 맞거나 휴식을 취하던 곳이다.
고려 공민왕 14년(1365)에 밀양군수 김주(金湊)가
통일신라 때 있었던 영남사라는 절터에 지은 누로,
절 이름을 빌어 영남루라 불렀다.
그 뒤 여러 차례 고치고 전쟁으로 불탄 것을 다시 세웠는데,
지금 건물은 조선 헌종 10년(1844)
밀양부사 이인재가 새로 지은 것이다.
寶物 165호 강릉 오죽헌
신사임당(1504∼1551)과 율곡 이이(1536∼1584)가 태어난
유서 깊은 집이다.
사임당 신씨는 뛰어난 여류 예술가였고
현모양처의 본보기가 되는 인물이며,
신씨의 아들 율곡 이이는
조선시대 퇴계 이황과 쌍벽을 이루는 훌륭한 학자였다.
오죽헌은 조선시대 문신이었던 최치운(1390∼1440)이 지었다.
寶物209호 회덕동춘당 (대전 대덕구)
동춘당(同春堂) 송준길(1606∼1672)선생의 별당(別堂)이다.
늘 봄과 같다는 뜻의 동춘당(同春堂)은 그의 호를 따서 지은 것으로
이곳에 걸린 현판은 송준길 선생이 돌아가신 6년 후
숙종 4년(1678)에 우암 송시열이 쓴 것이다.
寶物210호 도산서원전교당 (경북 안동시)
도산서원은 퇴계 이황(1501∼1570)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처음 세웠다.
그 중 전교당은 유생들의 자기수양과
자제들의 교육을 하는 강당으로서,
전교당의 앞 마당 좌우에는 유생들이 기숙사인
동재와 서재가 자리하고 있다
寶物 211호 도산서원 상덕사 부정문및사주토병
도산서원은 퇴계 이황(1501∼1570)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처음 세웠다.
이황 선생은 조선 중기의 유명한 문신으로 여러 벼슬을 두루 거치고
평생을 학문 연구와 제자 양성에 힘쓴 분이다.
도산서원 제일 뒤쪽에 있는 상덕사는 이황 선생의 신주를 모신 사당이다.
조선 선조 7년(1574)에 지었고 지금 있는 건물은 1969년 수리한 것이다.
寶物213호 삼척 죽서루
이 건물은 고려 충렬왕 1년(1275)에
대학자 이승휴 선생이 세웠다.
그 뒤 조선 태종 3년(1403)에 삼척부의 수령인 김효손이
고쳐 세워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름은 누의 동쪽으로 죽장사라는 절과
이름난 기생 죽죽선녀의 집이 있어 ‘죽서루’라 하였다고 한다.
寶物 835호 운문사 대웅보전
신라시대에 세운 운문사는 여러 차례 보수를 거쳤는데
지금의 절은 조선 숙종 44년(1718)에 있었던
네 번째 보수 때의 것이다.
대웅보전도 이때 세운 것으로 추정한다
寶物 400호 선암사 승선교
선암사의 부도(浮屠)를 지나 경내에 이르면
시냇물을 건너야 되는데
그 건널목에 놓인 다리가 승선교이다.
시냇물의 너비가 넓은 편이라서 다리의 규모도 큰 편인데,
커다란 무지개 모양으로 아름답게 놓여있다.
寶物214호 강릉 문묘 대성전
강릉향교는 옛 성현께 제사를 드리고 학문을 갈고 닦는 곳으로,
성균관을 제외한 지방 향교로는 규모가 가장크다.
고려 충선왕 5년(1313) 강릉 존무사(存撫使)였던 김승인이 세웠다
寶物 281호 광한루 (전북 남원시)
자료제공: 동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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