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ho0628-허상률

입산에도 단수가 있다

mose 2008. 1. 15. 14:40

입산(入山)에도 단수(段數)가 있다  

 
<사진 - 도봉산의 가을>
  

8급 : 타의(他意) 입산

 
공휴일이면 TV 리모컨을 쥐고 산다.
회사에서 결정된 산행에 어쩔수 없이 따라 나선다.
 
특징 : 멀쩡한 하늘에서 갑자기 억수같은 비가 쏟아지기를 바란다.
그래서 산행이 취소되기를 은근히 바라는 놀부심보가 든다.

   

7급 : 증명(證明) 입산
 
산이 좋아서라기보다는 사진 찍으러 간다.
애써 걷기보다 물 좋고 경치 좋으면 장소 안가리고
스태플러 찍듯 '찰칵찰칵' 사진 찍느라 정신이 없다.
 
특징 : 경관 좋은 곳을 배경으로 증명사진 찍는 버릇이 있다.
그 사진을 산에 갔다왔다는 증거로 활용한다.

 
6급 : 섭생(攝生) 입산
 
오로지 먹으러 산에 간다.
배낭 가득 먹을거리를 챙기고 계곡을 찾아 음식을 탐한다.
 
특징 : 엄청 먹었는데도 음식의 절반 이상이 남아 다시 지고 내려온다.
그리고 '아, 나는 왜 요즘 이리 입맛이 없을까' 자신의 몸 걱정을 한다.
  
5급 : 중도(中道) 입산
 
산행을 하기는 하되 꼭 중도에서 하산한다.
그리고 제 다리 튼튼하지 못함을 탓하지 않고 꼭 뫼만 높다 탓한다.
 
특징 : "뭐 꼭 정상을 올라야 하나. 올라가면 누가 표창장이라도 준단 말이냐"
자기 합리화를 빠뜨리지 않는다.
   

   

4급 : 화초(花草) 입산
 
줄곧 집에만 있다가 진달래, 철쭉 피는 춘삼월이나,
만산홍엽 불타는 가을이 되면 갑자기 산에 미친다.
 
특징 : 예쁜 꽃이나 단풍을 꼭 끼고 사진을 찍는다.
  
3급 : 음주(飮酒)입산
 
산행을 마치면 꼭 하산주를 마셔야 산행이 완결됐다고 주장한다.
산을 열심히 찾는 이유가 성취감 뒤에 따르는 하산주 맛 때문이라고 믿는다.
 
특징 : 술의 종류, 도수, 값을 막론하고 양만 많으면 된다는 두주불사형이 많다.
    
 
2급 : 선수(選手) 입산
 
산을 마라톤 코스로 생각하고,산을 몇 개 넘었다느니,
하루에 얼마나 많이 걸었다느니 하는 걸 대단하게 자랑한다.
그러나 달리기 시합에 나가면 기록은 신통치 않다.
 
특징 : 이 사람과 동행하면 대개 굶게 된다.
먹을 때는 번갯불에 콩구워 먹듯 하고 오로지 걷고 또 걷는다.
   
1급 : 무시(無時) 입산
 
산행의 정신을 좀 아는 까닭에,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제사가 있으나 아이가 아프나, 계획한 산행은 꼭 한다.
 
특징 : 폭풍이 몰아쳐 "오늘 산행 취소지요?" 하고 물으면
"넌 비온다고 밥 안먹냐?" 하며 아예 쳐다보지도 않는다.
  

    

초단 : 야간(夜間) 입산
 
시간이 없음을 한탄하며 주말은 물론, 퇴근 후 밤에라도 산에 오른다.
산에 가자고 하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는 등산병 초기증세가 나타난다.
 
특징 : 산 꼭대기에 오르면 지가 무슨 늑대라고
"아~우~" 달을 보며 소리 지르는 해괴한 모습을 가끔 보인다.
 
2단 : 면벽(面壁) 입산
 
바위타기를 즐겨서 틈도 없는 바위에 온몸을 비벼 넣으며
바위가 애인인 듯 안고 할퀴고 버팅기면서, 온갖 퍼포먼스를 한다.
 
특징 : 이쯤 되면 대학 졸업 때까지 책 10권도 못봤단 말이 실감난다.
  
   
    3단 : 면빙(面氷) 입산
 
날씨가 추워지기를 학수고대한다.
얼음도끼와 쇠발톱을 꺼내놓고 폭포가 얼어붙기를 축원하다가,
결빙소식만 들으면 만사 제쳐놓고 달려가 얼음에 몸을 던진다.
 
특징 : 빙판길에 가족이 넘어져 다쳐도 겨울은 추워야 한다고 박박 우긴다.
      
4단 : 합계(合計) 입산
 
더 높고 어려운 산은 없나, 눈에 불을 켠다.
산에 관한 정보를 찾으려 외국 원서를 번역하며 평소 안하던 공부를 하기도 한다.
 
특징 : 산병(山病) 중증환자로서 !
운수납자(雲水衲子=탁발승을 멋스럽게 부르는 말) 흉내를 내며
고행길로 들어서기도 한다.
    
  
 5단 : 설산(雪山) 입산
 
드디어 설산인 히말라야로 떠나게 된다.
생즉필사(生卽必死), 사즉필생(死卽必生)이라.
알 듯 모를 듯, 비장한 출사표를 내고 설산에 도전한다.
   
특징 : 설산으로 간다는 말은 들었는데, 돌아왔다는 소식이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
  
6단 : 자아(自我) 입산
 
드디어 산심을 깨닫고, 진정으로 넘어야 할 산은 마음 속에 있음을 알게 된다.
따라서 무조건 높고 험한 산에 취해 잊고 있던 사람과 산의 관계를 알게 된다.
 
특징 : 국가에서 주는 훈장을 받는경우가 있다.
그동안 부인에게 찍혔던 '산에 대한 집념' 이 비로소 결실을 거둔다.
     

    

7단 : 회귀(回歸) 입산
 
산의 본질적 의미는 자신을 발견하는데 있다는 진리를 깨닫고,
다시 우리나라의 낮은 산을 찾게 된다.
 
특징 : '걷는 자 만이 오를 수 있다'는 지극히 쉬운 원리를
어렵게 깨우치고 스스로 충격을 받는다.
   
8단 : 불문(不問) 입산
 
'산 아래 산 없고 산 위에 산 없다' 라는 평등 산 사상의 경지에 이른다.
입신의 경지라고 할 수 있다.
 
특징 : 산에 오르는 이유를 묻지 말라는 선문답을 하며 유유자적 산을 즐긴다.
  

   
9단 : 소산(小山)입산
 
작은 산도 크고 높게 보는 겸허한 안목이 생긴다.
작은 산을 즐겨 찾으나, "힘들어서 높은산을 못올라간다"는 말은 죽어도 안한다.
 
특징 : 다리에 힘이 빠지는 것과 비례하여 입에 양기가 오른다.
남산 정도의 산행을 끝내고도, 하산주를 마시며 를회상한다.
 
  
그리고 오래지 않아 볕 잘 드는 산자락에
후배들의 전송을 받으며 작은 산을 만들어, 영원히 산에 잠든다.
영~원~히~  산! 산! 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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